감성DB에서 검색하고자 하는 내용을 입력하고 를 클릭하십시요.


감성DB의 목적의의

Image

현재 우리 사회의 각 분야에서는 감성에 대한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되고 그 활용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나의 감정이나 정서적 상태가 무엇 때문에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아는 것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이에 한국감성을 연구하고 있는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의 감성인문학연구단은 한국의 사상・문화적 전통에서 생산된 어휘나 이미지를 모아 개념과 용례 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 이렇게 시대나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는 감성관련 어휘나 이미지를 감성내용에 따라 분류, 정리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한국감성연구의 효율화를 기하는데 목적이 있다.

호남학연구원의 한국감성DB는 다양하게 사용되는 감성 언어와 이미지를 한 자리에 모아 검색 할 수 있는 최초의 작업이다. 이 감성DB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향후 여러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감성언어를 체계적인 데이터베이스 형식으로 구축하는 표준모델로 기능할 것이다. 아울러 한국감성DB는 감성연구를 통해 한국인의 정체성 확립과 한국적인 감성 체계를 정립하는 발판이 될 것이다. 이로써 한국적 감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그 특성과 보편성을 탐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