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DB에서 검색하고자 하는 내용을 입력하고 를 클릭하십시요.


   자기보존의 욕망

욕(欲)
긍정적 감성
문헌자료

   내용보기

능력의 평등에서 희망의 평등이 생긴다. 즉 누구든지 동일한 수준의 기대와 희망을 품고서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같은 것을 놓고 두 사람이 서로 가지려 한다면, 그 둘은 서로 적이 되고, 따라서 상대방을 파괴하거나 굴복시키려 하게 된다. 파괴와 정복을 불가피하게 만드는 경쟁의 주된 목적은 자기보존이다. … 상호간에 불신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는 누구라도 예상되는 위협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안전하게 보존하기 위한 합리적 조치를 강구하게 된다. 그것은 곧 폭력이나 계략을 써서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을 오랫동안 지배하여 더 이상 자신에 대한 위협이 되지 못하도록 무력화하는 일이다. 이것은 오로지 자기 자신을 보존하기 위해 불가피한 조치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허용될 수밖에 없다. … 또한 인간은 친구를 사귀는 기쁨을 누릴 수도 없다. 그들 모두를 위압할 수 있는 힘이 없는 곳에서는 다른 사람과의 교제가 오히려 슬픔의 원인이 될 뿐이다. 인간은 누구나 자기 친구들이 자기를 높이 평가해주기를 바란다. 최소한 자기가 자기를 평가하는 정도만큼은 평가해주기를 바란다. 따라서 자기를 경멸하거나 혹은 과소평가하는 기미가 보이기만 하면, 자기를 경멸한 사람을 공격하여 평가의 수정을 강요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하나의 본보기를 보여줌으로써, 자신에 대한 그들의 평가를 더욱 높아질 것을 기대한다.  
 
토머스 홉스, 진석용 옮김, 『리바이어던』, 나남, 2008, 169-170쪽.  
토머스 홉스, 진석용 옮김, 『리바이어던』, 나남, 2008, 169-17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