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DB에서 검색하고자 하는 내용을 입력하고 를 클릭하십시요.


   주체의 욕망과 결핍

애(愛)
긍정적 감성
문헌자료

   내용보기

결핍의 문제는 욕구와 욕망 혹은 사랑과 관련하여 광범위하게 논의된다. 이러한 현상은 프로이트가 정신분석학에서 인간의 무의식을 성적 욕망과 관련하여 파악한 이후, 정신분석학, 철학, 심리학, 사회학, 문학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욕망의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헤겔의 타자에 의해 인정받고자 하는 욕망의 양상은 프로이트에게 유아기적 성적 욕망의 형태로 이어지고 라캉은 욕망의 결핍이 또다른 욕망을 낳는 뫼비우스 띠와 같은 결핍된 욕망의 형태를 말하고 있다. 이들의 주장을 단순화한다면, 주체의 욕망이란 곧 결핍이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에 비하여 들뢰즈나 가타리는 빌헤름 라이히가 욕망을 생체전기 에너지와 같은 것을 파악하는 전통을 이어 욕망을 결핍이 아닌 생산적 힘 혹은 충동과 같은 것으로 파악한다. 인간의 성적 욕망과 연결되어 있는 사랑의 감정이 결핍의 문제를 욕망과 더불어 끊임없이 호출하는 이유이다. 결핍은 심리적으로 만족을 기대했음에도 그것이 채워지지 않을 때, 또는 물질적 욕구에 비하여 그것을 충족시켜주는 물적 수단의 공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우를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점에서 소외나 고립과 같은 사회적인 관계 속에서 파생되는 결핍도 있고, 정의와 같이 추상적인 것이 채워지지 않은 경우에도 결핍을 말할 수 있다. 결핍은 무엇인가 채움 혹은 충족이 기대되는 상황에서 채워지지 않은 부족함 혹은 결여의 실존적인 현 상태를 지시한다. 이러한 결핍은 결핍되지 않은 상태, 결핍된 상태, 결핍이 극복된 상태로 구분할 수 있다. 결핍의 구조를 위와 같이 가정한다면, 결핍된 상태는 결핍되지 않은 근원성이 부재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결핍의 상태는 결핍 이전의 상태를 회복하기 위한 분투를 요구한다. 그 결핍 이전의 근원적 세계는 물적 수단이 충족된 세계일 수도 있고, 소외되거나 고립되지 않은 조화로운 세계일 수도 있으며, 사랑과 정의로움이 충만한 상태일 수도 있다.  
 
김경호, <사랑의 부재, 결핍>, <<우리시대의 사랑>>, 감성총서 9. 전남대학교 출판부, 2014. 229-230쪽.  
한순미 외저, <<우리시대의 사랑>>, 감성총서 9. 전남대학교 출판부, 2014.  
  [감성총서 제9권] 우리시대의 사랑, 229페이지    E-BOOK 바로가기